경제용어 중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래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구요.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세요.
크라우드펀딩의 의미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인터넷을 통해 다수의 개인이 작은 금액으로 모여 프로젝트나 사업 등의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입니다.크라우드펀딩은 기존 대출 방식과 달리 투자자가 소액의 자금을 모아 투자하게 되므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자 하는 창업자나 예비창업자가 손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투자자는 자신이 관심을 갖는 분야의 사업에 직접 투자함으로써 창업자를 지원하고 미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보통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기부형 크라우드펀딩: 투자자가 금전적 이익 대신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수행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 기부합니다.보상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참여자가 지정한 금액을 투자한 경우 그에 따른 보상(제품, 서비스, 경험 등)을 받습니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프로젝트 참여자에게 대출을 제공하고 이자와 원금을 반환합니다.주식형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프로젝트 참여자의 회사에 주식을 구입하고 나중에 회사의 성장과 함께 주식 가치가 상승할 경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과 기존 자금조달 수단의 차이점은 자금수요자(아이디어 제공자)가 은행 등 금융중개기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 자금공급자를 모집한다는 데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크게 기부형과 대출형이 있고 기부형은 주로 예술가나 작가 등이 자금을 모으는 것을 생각할 수 있으며 대출형은 자금이 필요한 개인이나 소상공인 등에게 소액대출을 지원하는 형태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기존 투자 방식과 달리 대중이 직접 투자를 해 개인투자자와 기업을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투자 방식보다 더 많은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자신의 평판을 높이고 마케팅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크라우드펀딩의 단점은 위험도가 높고 이를 고려해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으며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