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착성 관절염(Adhesive Capsulitis)에 대해 알아보자.
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는 어깨 관절(shoulder)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현상을 기술한 용어로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shoulder)의 통증과 운동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한다.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을 오십견 또는 동결 어깨(frozenshoulder)라고 말, 의학적으로 진단 이름 자체에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전체 인구의 약 2%에 유발되는 흔한 질환의 하나로 코드만(Codman, 1934)이 처음”동결 개(frozen shoulder)”로 부르기 시작했다.당시 이 질환 자체가 정의를 내리기도 어렵고 치료하기도 어려우며,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하기 어렵다고 기술했다.이후 Neviasier(1949)가 이를 “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이라고 기술했지만 현재까지도 그 메카니즘이나 치료에 대해서 뚜렷한 답을 얻는 것이 어려운 질환이다.일부에서는 병명이 아니라 하나의 증상이라고도 한다.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는 큰 원인에 의해서 특발성과 이차성으로 분류된다.특발성이란 특별한 원인은 모르지만 주로 견관절(shoulder)에 근육 및 힘줄 손상으로 고통을 받은 수동/능동 운동 장애를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이차성은 목뼈 주위의 병변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는 어깨 관절(shoulder)의 딱딱함, 골절, 탈구 등의 외상성과 수술 후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는 임상적으로 다음 3단계로 이루어진다.
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는 흔히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어깨 관절(shoulder)부위에 둔통이 시작되어,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 운동의 제한이 나타난다.대개 50대 이후에 호발한다.다른 어깨 관절(shoulder)환자와 마찬가지로 심한 동통, 야간 통과 운동 제한을 보이며 잘 누워서 있는 자세에서 통증이나 불편감이 더 심해지고 야간 통증 때문에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다.어깨 관절(shoulder)의 움직임은 모두 제한되면서 서서히 진행하고 일상 생활이 큰 불편하거나 여러 각도의 수동적 운동시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것도 있다.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이 대부분 1~2년 이내에 자연 치유된다고 오인하고 몇년간 중등도 장애를 갖게 되므로 집중적 치료가 요구된다.일부에서는 충분한 기간이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심한 통증이 지속되거나 어깨 관절(shoulder)운동이 엄격히 제한되기도 한다.어깨 가슴 관절(ST joint)의 움직임만으로 어깨뼈(scapula)상승(elevation)과 어깨 관절(shoulder)개막(abduction)이 가능하게 된다.초기 치료로서 어깨 관절(shoulder)의 관절 가동 범위(ROM)회복을 위해서 수동적 관절 가동 범위(PROM)운동과 통증 감소를 위한 항염증제를 투여하고 관절 내 부신 피질 호르몬제 주사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의 치료 때문에 다양한 운동이 제시된다.운동은 통증의 이완이 목적이기 때문에 과도한 통증 발생 시에는 반드시 중단해야 한다.
막대를 잡고 어깨관절(shoulder)을 구부려(flexion) 시킨다.막대를 잡고 유착성 관절염(Adhesive Capsulitis)이 있는 어깨 관절(shoulder)을 벽을 누르는 동작으로 안쪽 회전(internalrotation) 운동을 할 수 있다. 막대를 잡은 상태에서 막대기를 가슴 속으로 당기면 눌러 유착성 관절염(Adhesive Capsulitis)이 있는 어깨 관절(shoulder)을 옆으로 돌려(externalrotation)시킬 수 있다.스텝 1: 능동 – 보조 관절 가동 범위(ROM) 운동.(치료사와 함께 움직임을 같이)스텝 2:스텝 1과 같은 운동을 계속하고 액티브 관절 가동 범위(ROM)운동을 실시.2단계로 진행하기 위한 기준으로 어깨 관절(shoulder)의 불편감이 호전되고 동작의 향상에 기여하고 만족스러운 물리적 검사 결과를 보여야 한다.목표는 모든 방향에서 어깨 관절(shoulder)운동의 향상이다.회선통대(rotator cuff)및 어깨 뼈(scapula)안정통의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켜야 한다.어깨 관절(shoulder)의 140도로 숙여(flexion), 45번의 고인키(external rotation) 제12번 등뼈 극돌기까지 안쪽 돌려(internal rotation)을 통해서 통증을 조절할 수 있다.회람통대(rotator cuff)강화 운동으로 팔꿈치 관절을 90도 굽히고 몸 옆에 붙인 채 닫힌 고리(closed chain)운동 방법으로 등 게이지성(isometric)강화 운동을 실시할 수 있다.고무줄(theraband)을 이용하고 열린 고리(open chain)운동 방법으로 강화 운동을 추진하면 좋다.닫힌 사슬(closed chain) & 열린 사슬(open chain)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자.운동 사슬 kinetic chain 운동 사슬(kinetic chain)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운동사슬(kinetic chain)은 인체의 상대적인 분절운… blog.naver.com운동 사슬 kinetic chain 운동 사슬(kinetic chain)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운동사슬(kinetic chain)은 인체의 상대적인 분절운… blog.naver.com3단계 : 2단계에서 실시한 운동부터 어깨관절(shoulder)의 움직임 범위를 넓히고 능동-저항관절 가동범위(ROM) 운동 실시.3단계로 진행하기 위한 기준으로 견관절(shoulder) 움직임이 의미 있는 기능적 회복을 보여줘야 하며 어깨관절(shoulder) 통증 해소, 만족스러운 이학적 검사 결과가 있어야 한다.어깨관절(shoulder)의 모든 움직임 범위에서 운동을 하며 다양한 도구를 통해 저항을 줄 수 있다.이를 통해 견관절(shoulder)과 관련된 근육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3단계 : 2단계에서 실시한 운동부터 어깨관절(shoulder)의 움직임 범위를 넓히고 능동-저항관절 가동범위(ROM) 운동 실시.3단계로 진행하기 위한 기준으로 견관절(shoulder) 움직임이 의미 있는 기능적 회복을 보여줘야 하며 어깨관절(shoulder) 통증 해소, 만족스러운 이학적 검사 결과가 있어야 한다.어깨관절(shoulder)의 모든 움직임 범위에서 운동을 하며 다양한 도구를 통해 저항을 줄 수 있다.이를 통해 견관절(shoulder)과 관련된 근육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