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남 논현동 도어락 열쇠 설치로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식당이었는데 오늘 폴딩도어로 교체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날씨가 더워지면 밖에서 음식을 먹는 사람도 있어요. 일반 출입문보다 개방감이 좋기 때문에 최근에는 이렇게 폴딩 도어를 설치하는 음식점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폴딩 도어의 도어락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선 번호키를 부착할 수 있도록 타공 공간이 충분히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틀에 걸쇠가 설치될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폴딩을 했을 때 걸쇠가 다른 문에 간섭돼 제대로 열리지 않는지까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이것들을 모두 확인하고 문제가 없으면 도어락을 설치하게 됩니다. 사장님이 별로 크지 않고 깔끔하게 부착할 수 있는 번호키로 찾았는데요. 설치한 도어락은 이러한 프레임이 들어간 출입문에 최적인 ST200이라는 디지털 잠금 장치입니다.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터치스크린 방식에 두께가 얇아 문에 부착했을 때 슬림하고 자연스럽게 잘 어울립니다. 이번에 문을 교체하기 전에는 유리문으로 되어 있었는데요. 혹시 그래서 설치가 가능하냐고 물어보셨는데 타공이 불가능한 유리문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번호키로 설치됩니다.
외부에 설치하기 때문에 비를 맞느냐 안 맞느냐가 중요합니다. 만약 비를 피할 수 있는 장치가 전혀 없다면 시공이 가능해도 바로 고장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다행히 어닝이 오래 설치되어 있어서요. 문을 크게 열어도 안쪽까지 모두 비를 피할 수 있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이나 점포에서는 문을 닫아 두지 않습니다. 평소에는 손님들이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도록 항상 문이 열려 있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설정을 수동으로 변경해드리겠습니다. 문을 닫아도 저절로 닫히지 않도록 말이야. 퇴근을 하거나 잠시 자리를 비울 때는 밖에서 액정을 손바닥으로 3초 동안 길게 누르고 있으면 문이 닫힙니다.
사용방법은 손바닥이나 손등으로 액정을 짧게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화면에 숫자 패드가 표시됩니다. 액정이 넓은 편이라 숫자도 크고 선명하게 잘 보입니다. 터치감이 뛰어나며 숫자 사이 간격이 넓어 오율이 적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별표 버튼을 누르면 잠금이 해제되고 문이 열립니다. 숫자를 연속으로 자꾸 틀리면 차단됩니다. 누군가가 장난으로 번호키에 손을 대는 것을 막기 위한 기능입니다. 연속해서 여러 번 시도할 수 없고 차단이 해제되기까지는 5~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화재나 충격에 강한 도어 잠금 장치입니다. 배터리 방전 시에는 외부에서 9V로 충전시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허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밀번호 이외에 추가로 허수를 입력해도 정상적으로 문이 열립니다. 뒤에서 누가 들여다봐도 숫자를 알기가 어려워요.
카드키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래에 카드 그림이 그려진 부분이 센서부입니다. 여기에 키를 태그하면 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잠금이 해제됩니다. 열쇠고리식 2장, 스티커 2장 총 4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건전지는 내부에서 교체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방전해도 외부에서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배터리 커버는 아래쪽으로 나사를 손으로 돌려 쉽게 풀 수 있습니다. AA사이즈로 4개가 들어갑니다. 설정 버튼도 안쪽에 있습니다. 번호 변경, 키 등록, 음량 조절, 자동 수동 등의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수동 모드이기 때문에 문을 닫아도 저절로 닫히지 않습니다. 내부에서 고객님이 실수로 버튼을 눌러도 잠기지 않습니다. 둥근 문의 열림 버튼을 3초간 길게 눌러야 문이 잠깁니다. 또는 수동 개폐 장치를 손으로 직접 돌려주셔도 됩니다.옆문틀에 설치된 걸쇠 안에 데드볼트가 들어가 문이 잠깁니다. 앞뒤로 문을 흔들어도 절대 풀리지 않고 튼튼하게 고정됩니다. 옆쪽 고정문은 폴딩으로 접어도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없습니다!